[결호해You] 오랜만에 미소 짓게 해준 드라마...
오늘은 2024년 11월 16일부터 방영을 시작한 채널A의 새로운 토일드라마 '결혼해YOU(결혼해유)'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결혼해YOU]는 결혼을 피하는 봉철희와 결혼을 장려하는 정하나의 엇갈린 시각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비혼주의 공무원 정하나가 결혼사기진작팀을 탈출하기 위해 섬 총각 봉철희를 결혼시키려 고군분투하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코믹하고 따뜻한 이야기를 그립니다.
섬총각 봉철희(이이경 분)가 정하나(조수민 분)의 설득에 의해 결혼사기진작팀에서 추진하는 결혼을 진행하게 되면서 여러가지 사회 문제를 코믹적으로 풀어나가며 현실세계에서 결혼을 망설이는 많은 젊은 세대들에게 결혼을 함에 있어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들었다고 보여진다. 토·일 저녁에 채널A에서 방영되었기에 그렇게 많은 시청자를 모을 수 없었을 것으로 보이며 또한 스토리 자체가 쿠팡플레이에서 화제를 끌고 있는 [가족계획]과 달리 잔잔하게 흘러가기 때문에 화제성도 떨어졌을 것이다. 또한 주연배우들의 연기력도 신인이라고 해도 무방한 배우들을 캐스팅하여 연기적인 면에서도 그렇게 특출나지 않았다.
이런 데도 종영을 한 지금 여운이 남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 아닐 까 싶다.
1. 비혼과 결혼에 대한 사회 문제 던짐.
현대 사회에서 결혼은 필수가 아닌 선택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드라마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반영하여 비혼과 결혼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시하며, 시청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현실적인 고민을 다룹니다. 특히나 이런 문제에 대한 인식을 다른 시각으로 정하나의 나래이션으로 시청자들에게 던지는 구성은 드라마에 몰입하여 시청자 스스로가 파악하는 수고를 덜어주며 온전히 드라마가 던지는 주제를 생각하게 만들어 주었다.
2. 순수하고 무공해한 스토리
드라마는 자극적인 요소가 없고, 가족애와 사랑의 본질을 탐구하는 순수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었다. 최근 여러 매체 - 특히나 OTT - 에서 자극적인 스토리를 기반으로 제작되고 있는 상황에서 과거에 지상파 주말드라마가 그려내었던 가족의 이야기를 했다는 점에 점수를 주고 싶다. 점점 핵가족화되고 있는 경향에서 가족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단순히 혈연으로 엮인 것만이 아닌 식구食口 가 무엇이며 그들 간의 관계는 어때야 하는지에 대해 다루는 것이 좋아 보인다.
아쉬운 점은 봉철희가 섬총각이어서 가지는 순수함을 너무나 과장되게 표현하려고 한 점, 정하나의 연기 자체가 너무나 이상해서 몰입도를 해친다는 것 등이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연출력이나 나래에션을 넣는 등의 새로운 시도, 그리고 주제 자체에서 주는 것이 보다 커서 그런지 누구나 한번쯤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