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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OS 13.3 업데이트 후 문제

구루아재 2023. 3. 31.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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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macos-release-notes/macos-13_3-release-notes

 

macOS Ventura 13.3 Release Notes | Apple Developer Documentation

Update your apps to use new features, and test your apps against API changes.

developer.apple.com

2023년 3월 28일에 맥 OS Ventura 13.3 이 정식 공개 되었다. 해당 버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위에 기재한 릴리즈 노트를 보면 알수 있지만 개략적인 특징을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이모티콘 키보드에 동물, 손 제스처, 물건 등을 포함한 21개의 새로운 이모티콘 추가
  • Freeform의 배경 제거 옵션을 통해 이미지에서 피사체를 자동으로 분리할 수 있음
  • 사진 앱의 ‘중복된 항목’ 앨범 기능이 확장되어 iCloud 공유 사진 보관함에서 중복된 사진 및 비디오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
  • 자녀를 위한 ‘안전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사용하면 부모는 자녀가 나체가 포함된 사진을 받거나 보낼 때 경고가 뜨도록 설정해 놓을 수 있음
  • 구자라트어, 펀자브어 및 우르두어 키보드에서 음역 지원
  • 새로워진 촉토어, 치카소어, 아칸어, 하우사어 및 요루바어 키보드 레이아웃
  • 손쉬운 사용 설정을 통해 깜빡임이나 스트로브 효과가 감지될 때 자동으로 비디오를 어둡게 처리할 수 있음
  • 날씨 앱의 지도에서 VoiceOver 지원
  • 트랙패드 제스처가 반응하지 않을 수 있는 문제 해결
  • 자녀가 보낸 구입 요청이 부모의 기기에 나타나지 않을 수 있는 문제 해결
  • Finder를 사용한 후 VoiceOver가 응답하지 않을 수 있는 문제 해결

해당 버전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버전과 마찬가지로 재시동을 하여야 하는데 재시동 후 한동안 반응이 없이 맥북이 종료되었다. 

 

이후에 전원버튼을 눌러 시동 후에 보니 정상적(?)으로 구동되어 사용을 했다. 그런데 문제는 PDF 파일이나 Word, Excel 파일을 신규로 받아 관련된 앱으로 열면 앱만 구동되고 해당되는 파일은 내용이 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앱에서 '열기'를 통해 저장된 폴더로 가서 해당 파일을 선택하면 그제서야 파일의 내용을 볼 수 있었다. 이 후에 해당 파일을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를 통해 복사본을 생성하면 다음에는 내용이 보이지 않던 파일이 더블클릭으로도 조회되었다. 

 

이런 문제로 애플 코리아 고객센터 ( 080-333-4000 ) 으로 문의해 본 결과 동일한 증상으로 문의가 왔다고 하며 '안전모드'로 진입하여 동일한 파일에 대하여 문제가 되는 동작을 수행하라고 하였다. 해당 파일을 더블클릭으로 열려고 하니 안되어서 '프로그램으로 열기'를 통해 열어보니 되는 파일도 있고 안되는 파일도 존재하였다. 

 

결과적으로 고객센터에서 가이드한 것은 Mac OS 재설치 행위였다. 

 

방법은 전원을 종료하고 난 뒤 시동을 위해 전원버튼을 옵션 메뉴가 나올 때까지 누르면 옵션 메뉴가 등장한다. 거기서 '옵션'을 선택하고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4개의 메뉴가 나온다. 

 

위의 메뉴에서 macOS Ventura 재설치를 선택하고 들어가면 우선 맥북 컴퓨터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화면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여기서 설치할 폴더가 맞으면 선택하고 계속을 누르면 

설치가 진행된다. 대략적으로 30분 ~ 1시간 정도 재부팅을 반복하며 진행되고 나면 정상적으로 파일이 열리고 macOS 버전도 13.3이 되어 있다. 

 

여하튼 13.3 의 경우 설치할 때 주의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 추가적으로 애플 고객센터와의 여러번의 작업이 이뤄졌다. 

   1. 신규 사용자 등록 후에 해당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 확인 -> 동일한 증상 

   2. SpotLight Indexing 재작업                                          -> 동일한 증상 

 

* 결과적으로 애플 고객센터에서 맥OS 상의 문제에 대하여 분석을 위한 덤프 파일 생성이 진행되었으며 

   분석된 결과를 통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나오거나 아니면 공장 초기화를 통해 맥북의 최초 수령 상태로 돌리는 작업이 진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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